개발일기 정답찾기

직장인 공인중개사 회사 병행 공부방법 / 1차 합격후기 본문

이런저런/경제학사

직장인 공인중개사 회사 병행 공부방법 / 1차 합격후기

유딩동 2021. 12. 1. 23:13

안녕하세요 제 오랜 취미(?)인 공인중개사 자격증 1차 후기를 가지고 왔어요!

공인중개사 직장인 1차 합격

2020에 강의를 사서 3개월 정도 듣다가, 실패

2021에 8/9/10 3개월정도 회사와 병행하여

1차(민법, 부동산학개론) 합격

오늘, 공인중개사 결과가 발표 되었어요.

제가 생각보다 부동산학개론 점수는 괜찮고

민법 무엇...?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가려버렸습니다.

공인중개사 과목

1차 - 부동산학개론 / 민법

2차 - 중개사법 / 공법 / 세법,공시법

저는 1차만 해서 부동산학개론, 민법 만 진행했습니다.

공인중개사 합격기준

평균 60점 이상 / 과목과락 40점

제 32회 공인중개사 1차

시험보던 날

 

문여는 시간에 도착해서

열 측정, 손소독 하고 교실로 올라갔어요

제가 1빠네요.. ㅋㅋㅋ

일등성애자입니다

 

불 꺼진 교실에 불도 켜고

이렇게 고사장 앞에서 뭘 많이 나누어 주더라구요

특히 좋았던건 요약집도 요약집이지만

저 방석 같은거 ㅋㅋㅋㅋㅋㅋㅋ

너무너무 편해서 좋았습니다

 

그동안 제가 정리했던 거 보면서

마음을 가라 앉혀 봅니다..

뭐 지금 본다고 떨어질게 붙겠어요? 하면서

끝까지 손에서 책을 못 놓은...ㅋㅋㅋㅋㅋㅋㅋㅋ

아 그리고 해커스는 책 2020년에 구매했던 거에요!

제 32회 공인중개사 1차

오지선다 문제가 다 너무 길었던 기분... ㅜㅜ

특히 민법 1~5 읽고 나면 시간이 없어졌던..

떨어졌겠구나 하고 가채점을 해보니

붙은 것 같아서 신나서 나가서 놀았던 10월 30일ㅋㅋㅋㅋㅋㅋㅋ

회사와 병행해서 3~4개월의 시간 -> 1 / 2차 나누어 보는걸 추천

회사와 병행해서 6개월정도의 시간 -> 1 / 2차 동차 추천

저는.. 이미 8월 초가 지나는 시점에 시험을 보기로 결정해서

1 / 2차 나누어 보기로 결정

직장인 공인중개사 회사 병행 1차 공부방법

1. 4~5월에 진행하는 강의 쭉 듣기 + 필기

2. 핵심요약집으로 공부

3. 모의고사 (집에서 / 학원에서)

4. 모의고사 계속 풀기

1. 기초강의(3~4월)에는 핵심강의(5~6월)에서 하겠다며 스킵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핵심강의를 최대한 빠르게 속독합니다.

그리고 필기를 미친듯이... 하기..

내가 어딜 모르는지 모르기 때문에

손이 떨어져 나갈 것 같았습니다.

 

매주 나오는 기출지문이 매우 도움이 되더라구요.

2. 핵심요약집

 

기본서는 한번 보면 시험보러 가야할 만큼 두껍더라구요

저는 8월 초중순부터 시험 준비를 해서(작년에 3개월정도 들었던 건 아예 기억도 안나고요..)

핵심요약집을 계속 읽었어요.

이 나이 먹고 스터디카페를 그렇게 자주 갈줄이야 ㅋㅋㅋㅋㅋㅋㅋㅋ

ㅜㅜ 나도 놀고싶은데..

3.1 모의고사(집에서)

 
 
 

모의고사를 두개씩 뽑아서 계속 돌려 풀었습니다.

해커스에서는 6회분을 줘서, 거의 2회씩 풀었어요.

근데도 또 틀리더라고요 ^^

나란 사람...............ㅋ

3.2 모의고사(오프라인)

 

이 사진은 해커스로 모의고사를 보러 가는 길에

요약카드로_공부하는_나.png

책 무겁게 들고가기 싫어서 손바닥 만한 요약카드랑 컴싸만

들고 시험보러!ㅋㅋㅋ

 
 

해커스에서 진행하는 모의고사가 매달 있는걸로 알아요.

가야지 가야지 했는데

마지막 시험 10월 24일? 쯤 ㅋㅋㅋㅋㅋㅋㅋ

첨이자 마지막으로 본 모의고사...

공인중개사 직장인 시험후기

무조건 회사 출근을 1시간 반~2시간 빨리 출근

회사 다녀와서 공부하기엔 너무 지칩니다.

무조건 아침시간을 활용하는게 저에겐 좋았어요

참고로 저는 저녁형 인간입니다. ㅜㅜ

 
 
 

직장인으로 제일 힘들었던 건,

시간이 나지 않는 다는 점이었어요.

월~금 09시~18시는 회사에 묶여있고,

아침에 최소 07시에 기상해서 준비하고 회사를 가고 저녁에 퇴근하고와서 저녁을 먹으면 빨라도 9시..

제게 주어진 시간이 너무 부족하더라구요.

그래서 최대한 일찍 자고, 다음날은 5~6시에 일어나 곧장 회사를 갔습니다.

아침에 2시간정도 공부를 무조건 하고나면

저녁에 좀 피곤하면 쉬어도 되고 공부를 해도 되더라구요.

주말에 하루는 풀로 공부하고 하루는 점심약속 정도 간단하게 가는건 OK

너무 공부만 해도 효율이 좋지 않더라구요.

3개월간 저는 매일매일 지옥이였어요... 시간이 촉박해서 힘들었습니다.

그나마 도움이 되었던 것은, 5~6월에는 기초지식을 위하여

경매/공매 책을 좀 읽으면서 물권에 대한 지식이

조금 쌓여있었던 게 시험에 도움이 된 것 같아요.

ex)말소기준권리 찾기 등

원래는 2차도 좀 들어볼까 하고, 깔짝 몇개 강의 들어보다가

도저히 3개월이란 시간은 짧더라구요!

저는 내년 봄쯤부터 다시 2차를 공부할 예정입니다.

빨리 내년 10월이 왔으면 좋겠어요. 얼른 공인중개사 완벽하게 따고 싶다!

내년이 되어 얼른 직장인 공인중개사 2차합격 후기 쓰러 올게요 :D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