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일기 정답찾기

AFPK시험 합격후기, 72/74회 이월합격수기 + 2021년 AFPK 본문

이런저런/경제학사

AFPK시험 합격후기, 72/74회 이월합격수기 + 2021년 AFPK

유딩동 2021. 6. 18. 00:30

안녕하세요.

유딩동입니다!

오늘은 제가 자기개발 결과를 들고 왔습니다!

 

 

1. AFPK란?

2. 응시자격, 구성

3. 합격기준, 유효기간 / 합격유효기간

4. AFPK 공부법

5. 2021년 AFPK 일정

1. AFPK란?

AFPK란 Associate Financial Planner Korea의 약자로, 한국 FPSB(Financial Planning Standards Board)가 주관하는 AFPK 자격인증시험을 말한다.

 

2. 응시자격, 구성

우선 제일 먼저 필요했던 자격!

꼭 FBSP에서 지정한 교육기관에서 교육수료 해야합니다.

학원이나 인강으로

 

3. 합격기준, 유효기간 / 합격유효기간

시험은 70점 이상을 맞아야합니다.

과락이 존재하기 때문에 골고루 공부해야 합니다.

 

저는 금융과는 관련없는 직군에서 일하면서

회사다니랴, 공부하랴 해서 모듈1,2를 따로 공부했지만

모듈1,2는 같이 시험 치시는 게 조금 더 유리합니다.

 

자신있는 과목에서 점수를 얻을 수 있으니

버리는 과목은 좀 과감히 버릴 수 있으니까요!

 

 

AFPK 합격!
72회에 모듈1, 74회에 모듈2 이월합격

 

 

 

저는 72회에 1만 공부하고 시험쳐서 1합격

(시험은 1,2를 신청해놓고 도저히 시간이 모자라 2는 책한번 못보고 시험을 봤습니다.)

74회에 다시 2신청하고 드디어 합격입니다!!

 

72회때는 모듈2는 책한번 못펴도 시험을 보았는데

잘 찍었나봅니다 세금설계 빼고(...?)

 

턱걸이로 합격..

ㅋㅋㅋㅋㅋ그래도 합격만 하면 되는거 아닌가요?!

모로가도 서울만 가면 만사오케이죠..

 

 

 

AFPK 자격신청
10만원...

 

돈이 많이 드는 자격증이네요!

ㅠㅠ아직 신청 안했습니다..!

사실 금융권에서 일을 하지 않아서

제겐 무쓸모....ㅎㅎㅎ

 

4. AFPK 공부법

인강은 그냥 고르는데 인지도 높은 곳으로 골랐습니다!

처음엔 이렇게 이론서를 붙잡고

인강을 듣고, 정직한 속도로 공부하려 했으나

저는 시간이 없는 직장인인 관계로...

 

(사진에 지금 책이 세금설계가 빠져있는데 총8권입니다.)

도저히 8권을 다 들을 수 없었어요..

요약집강의를 듣고, 요약집만 보면서 공부를 했습니다.

요약집을 봐도 정말 이해가 안가면 이론책을 읽었습니다.

수식이 필요한 문제는 대충 외웠습니다..

 

그리고 문제풀이.

저는 문제를 책에 풀지 않아요.. 다른 종이에 옮겨풀고

1-2번은 맞은 것+틀린 것 모두 풀고 3번째부터는

틀린 것 위주로 노트정리하며 반복해서 풀었습니다.

그리고 인강 사이트에 가면 예상 모의고사가 있습니다.

구매하신 패키지 종류에 따라 무료일 수도 있고, 유료일 수도 있어요.

저는 1개는 무료, 1개는 결제해서 2회 풀고 시험에 응시했습니다. 많이 도움이 됐어요!

 

AFPK 공부법 요약

우선, 지극히 개인적으로 공부하여 읽어주신 분들에겐 맞지 않는 공부법일 수 있습니다. 감안을 부탁드립니다.

1. 일반(정규)강의 : 수료는 해야합니다. 저는 일반강의는 몇과목은 듣다가 나머지는 아예 수료를 위한 플레이만 했습니다. 수료를 위해 재생해두고 핵심요약강의만 수강했습니다.
2. 요약강의 : 제가 선택한 강의패키지에는 요약강의가 있었고 핵심만 찝어줍니다. 이거 안들으면 손해에요.
3. 문제풀이 : 핵심요약집만 읽고 문제를 풀다보니 정말 처음엔 비내렸습니다. 3바퀴 이상 돌리면 답이 손을 들고 있습니다.
4. 모의고사 : 제가 들은 곳은 인터넷으로 출력하려 푸는 예상모의고사가 있었고 저는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준비하며 느낀 점

세금설계는 최고로 어렵습니다.. 외울 것도 많습니다.

저는 모듈2에선 보험, 투자보다 세금에 조금 더 시간을 쏟는 것이 바람직할 것 같습니다..

모듈1에선 부동산 계산문제가 조금 어려웠습니다 다시 준비한다면 시간을 좀 더 하례하려구요!

 

 

5. 2021년 AFPK 일정

 

1회는 이미 지나갔고, 2회 3회가 다음과 같은 스케쥴로 진행 됩니다.

모두모두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Comments